Timeflow 한글패치 현황 - 2
프로젝트/[ing] 게임 한글패치

Timeflow 한글패치 현황 - 2

728x90
반응형

 

 

 

한글패치 현황 2탄 입니다. 

게임 내 있는 텍스트 에셋에 대한 한글화 초안은 끝마쳤습니다. 작업할 양은 .txt 파일의 용량에 비례합니다.

Hex 파일을 일일이 분해하지 않고 타이핑으로 패치하여 생각보다 편하게 작업했지만, 노가다성이 짙단건 부정할 수 없네요... ㅎㅎ

 

 

이제 패치한 파일을 넣어가면서 테스트를 해볼 시간 입니다. 

Unity Assets Bundle Extractor 를 이용해 텍스트 파일에 맞는 textasset 을 하나하나 import 해줍니다. 

 

 

다 import 를 했으면 OK 를 눌러 .asset 파일을 저장해줍니다. 그러고 게임폴더에 있어야할 곳에 놔주면 패치가 끝입니다.

 

원래는..! 이게 맞는데, 게임 패치는 코드작성하는 것 처럼 빌드를 하여 에러를 체크할 수 없습니다. 

그러므로 직접 게임을 실행시켜 확인을 해봐야 합니다. 

튜토리얼 진행을 기초로 확인하였으며 원본 먼저 확인해보겠습니다.

 

 

처음 패치하고 실행시켰을 때 영상 입니다.

 

 

 

 

... ㅠㅠ 튜토리얼부터 게임진행이 꼬여버리네요. 뭐가 잘못되었는지 확인해봐야 합니다. 그런데 위에서 얘기했듯이 에러 체크를 할 수 없으니 문제되는 파일에서 일일이 찾아야 합니다. 순서는 아래처럼 작업해봅니다. 

 

1. 원본파일과 1:1 비교 : text asset 의 스크립트만 바꿔야 하는데 그 이외 게임구동에 필요한 항목을 바꿨다던가?

2. 패치한 일부를 원본 스크립트로 덮어쓰기 하기 (일종의 부분한글화 텍스트파일) : 어디가 잘못되었는지 그 범위가 너무 방대하므로 부분부분 쪼개서 원인을 추정해봅시다.

 

추정하니 2754 줄에 큰따옴표 하나가 더 있었습니다. 큰 따옴표를 없애니 잘 되는걸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. 

 

 

 

다행인 점은 이 게임의 경우, 하나가 잘못되면 그 기능이 아예 안되는 특징이 있다는 겁니다. 아마 유니티기반 게임은 다 비슷할 거 같습니다. 

 

이런 식으로 게임진행이 매끄러워 질 때 까지 해나가면 되겠습니다. 저의 경우, 주로 따옴표를 더 붙이거나, 없거나 하는 식의 에러를 주로 수정했습니다. Timeflow 의 경우, 튜토리얼을 한번 하면 웬만한 상황 한번씩은 다 진행해보기 때문에 튜토리얼은 매끄럽게 진행되게끔 수정하였습니다. 

 

아래는 튜토리얼까지 확인한 영상 입니다.

 

 

다음 포스팅엔 패치 파일 초판 배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. 스팀 가이드에도 내용 작성예정입니다.

 

 

 

728x90
반응형