Timeflow 한글 패치 돌입
프로젝트/[ing] 게임 한글패치

Timeflow 한글 패치 돌입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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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Timeflow ? 

 

각기 다른 상황에 놓인 캐릭터를 골라 경제적 자유를 이뤄가는 보드게임 입니다. 

현재 모바일 , 스팀(steam) 으로 팔고 있으며 현재 모바일은 안드로이드기준 3.99 달러, 스팀판은 9,900 원 입니다. (DLC 별도)

 

해보니 재미있었습니다. 돈을 더 크게 불리면서 자유시간을 더 많이 가져가려면 어떻게 해야하나.. 끊임없이 궁리하게 되더군요. 그걸 통해 현재 나는 무얼 해야하나, 과연 노동 월급만 받는게 내 최선일까? 하는 물음도 얻을 수 있었습니다. 

 

Timeflow 인게임 화면

 

2. 한글패치 시작

 

이렇게 재밌는 게임을 저만 하긴 아깝단 생각이 들어 추천을 하려고 보니 방해하는 요소가 하나 있었습니다. 바로 언어 장벽입니다. 이 언어장벽을 해소하면 제가 느낀 재미를 다른 분들도 같이 느낄 수 있을 거 같습니다. 

 

 

스팀판 기준으로, 폰트는 따로 바꾸지 않고 스크립트만 한국어로 변경할 예정입니다. 

UABE (UnityAssetBundleExtractor) 를 통해 내부 구조를 보니 타 게임에 비해 어려운 구조는 아닌거 같습니다.

스크립트를 한글로 바꿔도 깨지지 않아 폰트를 바꿀 필요가 없고, 주로 textAsset 에 스크립트가 있는게 확인되네요.

아직 전체를 본 건 아니지만, 한번 도전해보도록 하겠습니다.

 

작업의 순서는 아래처럼 될 거 같습니다. 

 

1. textAsset 찾기

2. plug-in → export to .txt 로 텍스트 파일화

3. 스크립트 수정

4. import from .txt 로 덮어쓰기

5. resource.assets 저장 

 

데이터 파일 중 resource.assets 를 열어서 내부를 확인한 모습입니다.

 

일부 한글을 적용한 모습입니다.

 

이후 현황을 주기적으로 포스팅 해보도록 하겠습니다. 

다 되어서 배포하는 날이 왔으면 좋겠네요 ㅎㅎ

 

혹시 한글화에 관심있으시다면 아래의 사이트를 참고하시면 많은 도움 될 것 같습니다. 

 

https://waitingpaper.tistory.com/4

 

아무것도 모르는데 유니티 게임 한글화하기 1편 : 뜬금없는 시작

어느 날, 지금까지 스팀에서 무슨 게임을 했나, 돌아보고 있었습니다. 스팀 라이브러리를 플레이 시간으로 정렬한 다음, '내가 문명 5를 671시간 했다고? 그거밖에 안 했나?'라고 생각하며, 목록을

waitingpaper.tistory.com

 

UABE 사용법

https://blog.nakwonelec.com/2018/03/26/unity-asset-bundle-extractor-%EC%82%AC%EC%9A%A9%EB%B2%95/

 

유니티 게임의 한글화와 패치 제작 – Unity Asset Bundle Extractor(UABE) 사용법

Unity Asset Bundle Extractor(UABE)는 유니티 게임의 assets을 분석하고, 추출하고, 수정된 에셋을 불러올 수 있는 강력한 도구이다. 최초로 게임 내의 에셋을 분석할 때는 UABE를 사용하고 분석이 완료된 후

blog.nakwonelec.com

 

https://cafe.naver.com/hansicgu/22398

 

유니티 게임의 한글화 강좌

블로그에 써둔 글을 옮겨적은 것입니다. 반말 주의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게임의 대사를 ...

cafe.naver.com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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